학회장 인사말

close-up-hand-holding-lab-tube.jpg

존경하는 한국유기합성학회 회원 여러분께,

2022년 제 12대 한국유기합성학회 회장을 맡게 된 한양대학교 화학과 조천규입니다.


먼저 2022년 임인년 새해를 맞이하여 회원님과 회원님 가정, 그리고 연구실에 풍성한 결실과 행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유기합성학회는 지난 2010년 화학계와 약학계의 유기합성 분야 연구자들이 뜻을 같이하여 창립한 후, 올해로 12년이 됩니다. 학회 구성 회원 수의 지속적 증가와 더불어, 2012년 학회의 공식학술지로 출범한 Asian J. Org. Chem. 의 IF도 계속 증가하여, 작년에는 3.319로 집계되었습니다. 지난해에도 세진씨아이, 수림교역을 비롯한 많은 관련 업체들과 회원 연구실의 적극적 후원과 참여에 힘입어, 봄, 가을 학술대회에서 많은 우수한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고, 같이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학회의 전임 임원진들을 포함한 회원 모든 분들과 업체 관계자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올해는 온/오프 시대에 맞추어 학회 홈페이지 개편 작업을 시작하였으며, 회원 사이의 더 활발한 소통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올해 저와 같이 수고할 운영진은 (호칭 생략) 수석부회장 이영호 (포항공대), 기금/재정부회장 손정훈 (충남대), 학술부회장 김학중 (고려대), 기획부회장 김현우 (KAIST), 대외협력부회장 신승훈 (한양대), 학술위원 이홍근 (서울대), 유은정 (경희대), 총무위원 김민 (충북대), 그리고 대외협력위원 한서정 (KIST) 회원입니다. 박형근 (서울대) 회원이 차기회장, 이상협 (덕성여대) 회원이 약학계 부회장, 지난해 회장 정낙신 (서울대) 회원이 감사로 위촉되었으며, 정영훈 (성균관대), 이선우 (전남대) 회원이 기금위원으로 유진하 (KIST), 박진균 (부산대) 회원이 교육위원으로 각각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수고해 주실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학회 운영진은 한국유기합성학회의 내실 강화와 외연 확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올해에는 코로나 사태가 해결되어, 학회가 예전처럼 서로 만나서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현안을 토론하는 장이 되기를 희망하며, 올 한해 계획된 학술행사에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올해 계획된 학술활동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25회 한국유기합성학회 학술대회 (워크샵 및 튜토리얼)
- 장소: 한양대학교 HIT 6층 대회의실 (온/오프라인 병행)
- 일시: 2022년 2월 24일(목) – 25일(금)
- 내용: 대학원생들을 위한 튜토리얼 및 초청연사 발표

제26회 한국유기합성학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 장소 : 추후 공지
- 일시 : 2022년 11월 17일 – 18일(목/금)
- 내용 : 정기총회, 대학원생 구두 및 포스터 논문발표, 수상강연(학술대상, 학술상, 젊은과학자상), 초청연사 발표 등

2022년 새해를 맞이하여 다시금 회원 여러분께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1월 3일

조 천 규

한국유기합성학회장

한양대학교 화학과

회장님 증명사진(2022).jpg